토마스 허바드 주한미대사는 23일 9.11 테러의 배후로 지목된 `알 카에다' 조직과 관련한 북한의 정보 제공 여부에 대해 '북한이 정보를 갖고 있고, 이를 제공한다면 분명히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바드 대사는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총무 강신철.姜信澈) 초청 토론회에서 '북한이 자신의 방법으로 테러에 대처하고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나 북한의 생화학 테러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북한이 테러에 대해 강력한 반대입장을 표명한 것은 환영하지만, 만일 생화학 테러에 가담한다면 이에 대해 충분히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경고했다.

허바드 대사는 이어 '북한은 부시 행정부의 고유한 정책을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미국은 북한이 원한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조건없이 대화에 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북한측의 조속한 북미대화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이와 관련, 그는 '부시 행정부는 클린턴 전 대통령이 하던 일을 그대로 연속적으로 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으며, 부시 행정부 나름의 자체적인 정책을 갖고 일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재래식 군비 감축문제와 관련, '3만7천명의 주한미군을 주둔시킨 미국으로서는 당연히 이해관계를 갖고 있으며, 북미대화의 일부분으로 이 문제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비무장지대의 긴장완화를 위해 행할 수 있는 조치들에 대해 대화를 하자는 것으로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근 연합뉴스와의 특별회견에서 나타난 부시 대통령의 김정일 위원장에 대한 부정적 시각에 대해 '북한이 북미대화 재개 초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갑자기 이산가족 상봉이 취소되는 등 예정상황이 그대로 진행되지 않는데 대한 당황스런 표현이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이밖에 허바드 대사는 인도적 차원의 대북식량지원을 계속할 뜻을 밝히고 황장엽(黃長燁)씨의 방미건과 관련, 황씨가 방미할 경우 국무부에서 적합한 안전조치를 취할 것이나 방미성사 여부는 황씨 자신에게 달렸다고 지적했다.

한편 허바드 대사는 최근 미국의 테러전쟁 지원을 위한 일본의 파병움직임 등에 대해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조짐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