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3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 1874호에 강력히 반발, 우라늄농축 작업 착수와 새로 추출한 플루토늄의 전량 무기화, 봉쇄 시 군사적 대응 등 3개 대응조치를 선언했다.

이는 유엔 안보리가 전날 북한의 제2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대북 제재 결의안을 15개 이사국의 만장일치로 채택한 뒤 나온 북한의 첫 공식반응이다.

북한 외무성은 성명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를 단호히 규탄 배격하며 미국과 전면대결이 시작된 현 단계에서 민족의 존엄과 나라의 자주권을 지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응조치를 취한다”며 “위임에 의해” 3가지 대응 조치를 선언했다.

외무성은 “우라늄 농축작업에 착수한다”며 “자체의 경수로 건설이 결정된데 따라 핵연료 보장을 위한 우라늄 농축 기술개발이 성과적으로 진행돼 시험단계에 들어섰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이어 “새로 추출되는 플루토늄 전량을 무기화한다”며 “현재 폐연료봉은 총량의 3분의 1이상이 재처리됐다”고 밝혔다. 이는 10·3합의에 따라 제거하던 폐연료봉에 대한 재처리 작업이 이뤄지고 있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외무성은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봉쇄를 시도하는 경우 전쟁행위로 간주하고 단호히 군사적으로 대응한다”고 밝혀 앞으로 선박검색 등의 과정에서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외무성은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이 제아무리 고립봉쇄하려고 하여도 당당한 핵보유국인 우리 공화국은 끄떡도 하지 않는다”며 “제재에는 보복으로, 대결에는 전면대결로 단호히 맞서나가는 것이 우리의 선군사상에 기초한 대응방식”이라고 덧붙였다./조선닷컴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