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TV아사히가 가짜 김정운 사진을 오보한 것에 대해 “다른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11일 시청자들에게 사과했다.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TV아사히는 이날 낮 12시 뉴스를 통해 "한국 당국 관계자로부터 사진을 입수했고, 북한 관계자로부터도 사진 속 인물이 정운씨일 확률이 90%라는 말을 듣고 사진을 보도했다"고 보도 경위를 밝혔다.

이어 방송은 "그러나 그 후 한국의 여러 언론사가 정운 씨가 아닌 다른 사람의 사진이라고 보도해서 재차 확인했다"며 "그 결과 한국에 사는 남성이 현지 언론에 '이 사진은 내 사진이다'라고 말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방송은 "또 사진을 확인해 준 북한 관계자도 한국에서의 보도를 보고 '틀린 것 같다'고 했고, 사진을 제공한 한국 당국 관계자에게서도 한국 미디어의 보도 이후 사진이 진짜라는 것을 보여주는 새로운 확증을 얻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TV아사히는 문제의 사진을 제공했다는 한국 당국 관계자의 구체적인 신분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어 방송은 "보도한 사진이 김정운과 다른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시청자와 관계자 여러분에게 오해를 준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TV아사히 관계자도 "결과적으로 확인 취재가 허술했다는 것을 중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다시금 보도의 기본으로 되돌아가 확인작업을 철저히 하겠다. 시청자와 관계자들에게 오해를 준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고 매체는 전했다.

앞서 TV아사히는 10일 낮 12시쯤 김정운의 최근 사진을 단독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한국 네티즌들의 의문 제기와 조선닷컴의 확인 취재 결과, 이 사진의 주인공은 김정일 위원장과 외모가 흡사한 한국인으로 밝혀진 바 있다./조선닷컴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