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로 3남 김정운이 결정됐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장남인 김정남이 현재 체류 중인 마카오에 머물면서 중국에 망명할 가능성이 높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이 정보 소식통을 인용해 5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이미 김정남 주변 인사들에 대한 숙청을 시작한 것으로 보이는 등 북한 내에서는 김정운을 정점으로 하는 새 체제 구축 작업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비밀경찰인 국가안전보위부는 4월 3일 오후 8시께 평양시내에서 김정남의 측근 여러 명을 구속했다. 마카오에서 이런 정보를 들은 김정남은 북한 내의 측근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조사하도록 지시했다.

같은 달 7일에는 다른 측근이 구속된 것으로 파악되자, 김정남은 체제 이행에 따른 숙청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마카오에 머물기로 방침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남은 4월 4일 베이징에 사는 제1부인에게 "어젯밤 동급생이 연행당했다"고 전화로 연락했고, 7일에는 다른 나라에 있는 측근에게 전화로 "최근 내 주변 사람들이 국가안전보위부에 연행되는 등 심상치 않은 일이 연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당분간은 평양으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에 따르면 장성택 국방위원이 지난 3월 초순 김정남, 김정철, 김정운 3형제에 대해 면접 조사를 했으며 당시 김정남, 김정철은 후계를 거부했다.

이후 조선인민군을 중심으로 김정운 후계 체제 구축에 들어갔으며, 이 과정에서 김정남의 측근이 구속된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 조선노동당은 중국공산당에 김정운을 후계로 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한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은 북한에 대해 세습 반대, 개혁·개방, 핵 포기 등 3개 항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를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신문은 한국 정보 소식통이 "그런 정보는 입수하고 있지 않지만, 중국은 북한의 우호국이므로, 망명을 한다면 미국이나 한국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주간 아에라는 8일 자 최신호에서 지난 5월 초 김 국방위원장이 다시 쓰러졌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것이 북한이 최근 핵실험을 예상보다 일찍 실시하고 후계체제 구축을 서두르는 배경일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주간지는 또 정보관계자들을 인용, 김 위원장이 하루 한 시간 집무를 보는 것도 불안한 상태라고 전하고 지난 4월 북한을 방문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지 않은 것도 건강 악화 때문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아에라는 한국의 김대중.노무현 정권 10년간 민간기업의 투자금을 포함해 1조엔(약 13조원) 가까운 돈이 북한으로 송금됐다면서 한국에서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남측으로부터 들어오는 자금이 끊기면서 외세 배척을 주장하는 군부 강경파가 폭주하고 있다고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