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억류중인 미국 국적 여기자 2명에 대한 재판을 앞두고 미국 국무부는 3일 북한이 이들을 재판절차없이 미국으로 돌려보내 주길 바라고 있다며 조기석방을 거듭 촉구했다.

필립 크롤리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주재 스웨덴대사가 지난 1일 여기자 2명을 접견한 것을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무엇보다 여기자들이 석방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크롤리 부대변인은 또 "해외에 있는 미국인들의 신변안전을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적인 가치로 여기고 있다"며 "북한이 재판절차 없이 그들을 미국으로 돌려보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일 이후 스웨덴 대사가 이들 여기자와 또 다른 어떤 접촉을 했는지는 모르고 있다면서 여기자들의 가족들과 이들의 석방과 귀환문제에 대해 계속 상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앨 고어 전 부통령이 미국 정부를 대신해 억류 여기자들의 석방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는 일부 관측에 대해 크롤리 부대변인은 "그런 소문을 듣지 못했다"며 "고어 전 부통령은 민간인 신분이기 때문에 나는 그런 내용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최고법원인 중앙재판소에서 4일 미국 커런트TV 소속 한국계 유나 리와 중국계 로라 링 기자에 대한 재판을 진행할 예정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