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스타인버그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3일 북한 핵실험 강행 등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 “북한은 더 위험하고 추가적인 도발을 하는 대신 비핵화를 향한 협상의 길로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스타인버그 부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권종락 외교부 1차관과 회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서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위험한 상황에 직면한 우리로서는 한.미뿐만 아니라 동북아 지역에서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을 다시 비핵화 프로세스로 되돌려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이날 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특정한 제재를 논의했다기 보다는 북한 핵실험과 추가 도발 움직임에 대해 평가하고 장기적인 전략을 갖고 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스타인버그 부장관은 아울러 동북아 지역뿐만 아니라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서도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미국 정부의 한.미 안보공약 이행 약속 등을 재확인했다.

권종락 차관도 “중장기적으로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권 차관은 이어 북한의 핵실험 이후 양국 정상, 외교장관간 전화통화를 포함한 협의가 진행된 것을 상기시킨 뒤 “한.미간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북한이나 국제사회에 중요한 의미를 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양국이 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같이하고 앞으로 중.장기적으로 북한 핵문제와 비핵화의 달성을 위해 서로 긴밀하게 협의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