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북한에 대한) 미국과 추종세력들의 국제 제재는 북한으로 하여금 정전협정 체결 이래 수십년간 자제해 왔던 행동조치들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상황을 조성하고 있다”고 30일 주장했다.

대외적으로 북한의 입장을 비공식 대변하는 조선신보는 ’제재와 포위환(環), 미국 주도의 선전포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이 염두에 두는 행동은 평시에 거론되는 자위적 조치와 다를 수밖에 없다.

북한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고 있는 것은 우리가 자제하고 있기 때문이지 정전협정 때문이 아니다’고 주장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수십년간 자제해 왔던 행동’이란 실제 전쟁을 일으키기 위한 무력도발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신문은 특히 5월 25일 북한의 핵실험은 “국제적인 인정을 받거나 선전용으로 써먹기 위해 한 것이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향후 사태발전에 대비해 나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선수를 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4월 초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의장성명 이후 정세를 ‘단순한 외교적 흥정의 장’으로 보지 않고 ‘1950년대 전쟁의 연장선’에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문은 “(미·북, 남·북) 대화가 되풀이돼도 군사적 대결구도는 끝내 해소되지 않았다”며 “2009년 상반기에 시작된 공방전은 조선반도가 기술적으로 여전히 전쟁상태에 있음을 현실로 보여주었다”고 했다.

신문은 또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도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는 ’6자회담의 복원’이라는 초점이 빗나간 처방만 내놓고 있다”며 “눈앞의 과제는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이라고 했다.

이는 단순히 북한의 핵 문제만이 아니라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신문은 한편 “의장성명 채택 때 (미국 외에) 다른 나라들은 조선이 두 번째 핵실험을 단행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을 내버려두는 방관자에 불과했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우회 비판하기도 했다.
임민혁 기자 lmhcool@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