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Obama) 미 행정부가 연일 북한의 도발 행위에 대해 강경한 대응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Clinton) 미 국무장관은 27일 “북한은 유엔 안보리의 결의를 위반하고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는 한편 6자회담에서의 약속을 파기하는 선택을 했다”면서 “이런 행동에는 상응하는 결과(consequences)가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이집트 장관과 회담하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국제사회를 무시했으며, 주변국들에 계속 도발적이고 호전적으로 행동하고 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북한이 직면할 조치와 관련, 유엔에서 논의되는 제재방안이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으며 그 제재는 “6자회담에 도출된 약속을 이행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또 북한의 핵위협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미국은 한국 및 일본과의 방위공약을 확고하게 이행하겠다고 밝혀, ‘핵우산’ 제공방침에는 어떤 변화도 없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기브스(Gibbs)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위협과 성가심을 통해 주목을 받으려 하고 있지만, 북한은 결코 위협을 통해서는 자신들이 갈망하는 관심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군 판문점대표부가 성명을 통해 정전협정을 무력화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과 관련, “북한이 정전협정의 무효를 시도한 것이 지난 15년간 다섯 번째”라며 평가절하했다.

이안 켈리(Kelly)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이 영변 핵 재처리시설의 재가동에 착수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원자로를 재가동한다면 이는 명백한 도발 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정례브리핑에서 “이미 우리가 여러 차례 강조한 대로 북한은 도발적인 성명을 중단해야 하며, 자신들의 약속과 국제적 의무사항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이하원 특파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