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는 19일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한반도의 통일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기반한 통일이 돼야 하며, 여기엔 어떤 양보나 타협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5면

이 총재는 “필요하다면 김정일(김정일) 위원장과도 만나겠다”고도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모든 종류의 대북지원에 대한 원칙과 재원조달 방법을 규정하는 ‘대북지원특별법’(가칭) 제정을 제안했다. 이 총재는 식량, 의료 등 인도적 지원 외의 다른 지원은 엄격한 상호주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북한도 개방, 세계시장경제 참여, 군사비 축소 등 자구노력을 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한반도의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에 대한 언급이 공동선언에 한 줄도 없는 점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놀라고 의아해하고 있다”며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이 빠른 시일 안에 국회에 나와 정상회담의 과정과 결과를 상세히 보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총재는 “정상회담으로 우리 사회의 정체성(정체성)에 일대 혼란이 오고, 북한을 자극해서는 안 된다는 명분하에 언론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움직임까지 있다”고 지적하고 “여당이 남북관계를 정략적 차원에서 이용하면 남북관계는 물론, 국익에도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상훈기자 jhy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