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탈북자들이 만든 대북 인권.민주화 단체들이 미국 국무부로부터 직접 활동 자금을 지원받았거나 받을 예정이다.

미 국무부는 그동안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민주주의진흥재단(NED)을 통해 국내 민간 대북방송 등 대북 인권단체들에 자금을 지원해왔으나, 올해 처음으로 직접 이들 단체를 대상으로 대북 인권.민주화 사업 계획을 공모, 심사 결과에 따라 일부 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

31일 이들 단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자유북한방송이 50만달러, 탈북여성인권연대가 30만달러,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20만달러를 각각 미 국무부의 '인권과 민주주의 기금(HRDF)'으로부터 지원받았으며, 북한민주화네트워크도 국무부와 30만달러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자유북한방송의 김성민 대표는 "NED를 통해 자금을 받은 적이 있지만 이번처럼 국무부가 직접 지원하기는 처음"이라며 국무부의 북한 인권증진 아이디어 공모에 응모한 단체가운데 일부 단체가 수혜 대상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3년치 자금을 받은 자유북한방송은 현재 100Kw인 대북방송의 전파 출력을 높여 북한내 가청권을 확대하고, 하루 5시간 방송중 절반을 재방송하던 것을 모두 편집방송으로 운영하며, 방송국 인력을 확충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탈북여성인권연대의 강수진 대표는 "지난해 9월께 미 국무부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 공모에 국내에서도 50개 정도 단체가 응모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하고, "일시불로 받는 것이 아니라 미 국무부 계좌에 넣어두고 앞으로 2년동안 사업 진척에 따라 매달 일정액을 청구해 집행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강 대표는 "작년 3월말부터 한달가까이 미 국무부 초청으로 다른 탈북단체 대표들과 함께 미국에 가서 리더십 연수를 받았다"며 "국무부가 북한 내부 단체를 직접 도울 수 없는 만큼 이러한 지원을 통해 탈북자들을 미래의 북한 주역으로 키우려는 뜻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대북활동 관계자도 "북한의 변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탈북자 리더를 양성하는 데 이번 지원 프로그램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부시 행정부때 샘 브라운백(공화) 상원의원이 힘을 써 성사된 것인데 오바마 행정부에서도 꾸준히 지속될지는 내년 예산 편성을 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탈북자 단체뿐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에 있는 대북 인권단체들도 미 국무부의 지원 대상에 들어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