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개발계획(UNDP)의 북한사업이 오는 3월중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UNDP 집행이사회는 22일(현지시간) 올해 제1차 정례회의에서 자금 전용 의혹 등으로 2007년 이후 2년 가까이 중단돼온 북한 사업의 재개를 최종적으로 승인하는 결정문을 채택했다.

집행이사회는 결정문에서 그간 북한 측과의 협의를 통해 대북 사업 재개를 위한 전제조건인 북한사업에 대한 독립적 회계감사, 경화지급 방식 변경, 북한 현지 직원 선발 절차 개선, 사업 내용 조정 등 4대 조건이 모두 충족됐다고 판단해 사업을 최종적으로 승인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유엔대표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집행이사회의 최종 승인이 남에 따라 늦어도 상반기 중에는 사업이 재개될 것으로 보이며, 3월초 쯤에는 사무소가 다시 문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UNDP가 다시 북한에 들어가게 되면 현재 북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 등 유엔기구들에 대한 총괄조정 기능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측 대표는 이날 결정문 채택후 사업 재개를 지지해준 회원국들에게 사의를 표하면서 UNDP의 북한 복귀를 환영한다고 말한 것으로 이 관계자는 전했다.

지난해 9월 UNDP 집행이사회는 북한 사업 재개를 위해 UNDP 사무국이 작성한 `양자협의 개시-로드맵 승인-실무팀 평양파견-협의 결과 집행이사회 보고-사업재개 승인'이라는 5단계 로드맵을 채택했고, 이날 채택된 결정문은 로드맵의 마지막 단계다.

UNDP와 북한 양측은 그간 협의를 통해 북한인 직원과 사업자에게 현금을 지급할 때 과거 달러나 유로화 대신 일종의 외화태환권인 `외화와 바꾼 돈표'를 지불키로 하고, 현지직원 채용시 과거 북한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이 아닌 3명의 후보자 명단을 제출받아 면담과 서류심사를 통해 1명을 선발하는 경쟁채용 방식을 도입키로 했다.

또 대북 사업은 실질적으로 북한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인도적 지원에 국한시키기로 했다.

UNDP는 지난 1981년부터 농경지 복구, 인적자원 개발, 경제개혁 지원 등 다양한 대북 지원사업을 벌여오다 2007년 1월 미국측이 자금전용 의혹을 제기하면서 그해 3월부터 사업을 중단했고, 5월에는 북한사무소도 폐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