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로마를 다스렸던 원로원 의원을 Depontani라 했는데 ‘떼밀려 죽임을 당하지 않은 노인’이란 뜻이라 한다. 고대 로마에서 늙으면 다리를 건너게 하여 젊은이들이 떼밀어 죽이는 관습이 있었으며 원로원 의원은 그 떼밀이에서 구제된 노인이라 해서 얻은 이름이다. 동아프리카 부시맨들 사이에서는 걸음이 느린 특정 사슴과 특정 토끼, 그리고 거북이를 사냥하면 신변에 불행이 생긴다는 금기(금기)가 있다 한다. 왜냐하면 이 동작이 느린 짐승들은 쇠약해 활동이 느려진 노인들로 하여금 잡아먹게 하기 위해서 생겨난 금기인 것이다. 이처럼 세상에는 고대 로마처럼 인간의 쓸모만을 생각하고 노인을 없애버리는 유기(유기)문화가 있고 부시맨처럼 제 힘으로 먹고 살다 죽어가게 두는 방관문화가 있다.

그런가 하면 노인을 존대하고 경로를 모든 가치에 우선시키는 우대문화가 있다. 유교를 기초 윤리로 삼아내린 한자문화권이 그것이다. 공자가 이 나라 저 나라 돌아다니며 정치가 잘 되고 안 되고를 한눈으로 가늠했으며 그 가늠에 틀림이 없었다 한다. 바로 저자에서 노인이 무거운 짐을 지고 다니는가 짐을 지지 않고 다니는가가 그 가늠의 기준이었다.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임어당(림어당)은 중국에서 나이를 물었을 때 늙지 않은 것을 쑥스러워 하고 조금 더 살면 늙을 텐데 그런가 하고 위로하게 마련이라 했다. 유교윤리가 가장 심층까지 파고 든 나라라서인지 옛 우리나라처럼 노인 존대문화가 침투된 나라도 없었다. 이번 단 사흘 동안의 정상회담에서 뭣보다 크게 달라진 것이 김정일 위원장의 이미지다. 격에 구애받지 않는 돌출발언이 그 외적인 요인이라면 그의 도덕적 언행이 내적인 요인일 것이다. 언행 속에 동방예의지국이며 장유유서(장유유서)를 드러냈고 만찬석상에서 김 대통령의 의자를 팔걸이가 있는 편한 의자로 바꿔 앉게 한 것 등이 그것이다. 70세 이상 노인에게 나라에서 생일잔치상을 차려주게 하는 등 조선조시대의 경로풍습을 되살리고 있다고도 한다.

외유내도(외유내도)라는 말이 있다. 밖으로는 이상주의요 교조주의인 유교로 무장을 하면서 안으로는 현실주의요 실리주의인 도교를 추구하는 명분·실리 조화의 정치철학이다. 북한 체제의 외유내도에로의 방향전환을 암시하는 듯한 이미지 탈바꿈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