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3일 '신라의 통일, 고려의 통일, 6.25전쟁은 모두 무력에 의한 통일시도였다'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국군의 날 기념식 발언을 `위험한 역사관'이라고 공격한데 대해 민주당이 `말꼬리잡기식 억지 트집'이라고 반박,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대통령의 발언은 참으로 해괴하고 위험스런 역사관이자 현실인식'이라며 '적화야욕을 통일시도라고 한다면 앞으로도 북한의 도발이 있을 경우 통일시도로 봐야 한다는 결론 아니냐'고 주장했다.

권 대변인은 '대통령의 현실인식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 주변에 역사관에 문제가 있는 세력이 포진하고 있는 것인지 국민들은 심히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민련 유운영(柳云永)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현정부의 대북정책에 대다수 국민이 의혹과 불안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그런 발언을 한 것은 적절치 않다'며 '김 대통령은 국민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그 발언의 진의를 국민 앞에 직접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민주당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역사적 상황에 대한 발언 내용을 놓고 한나라당이 치졸하게 말꼬리잡는 식의 공세를 취한 데 대해 분노한다'며 '대통령의 말뜻은 남북간에 다시는 전쟁이 있어선 안되며 통일은 반드시 점진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 대변인은 '그럼에도 억지로 트집을 잡는 것은 공당 대변인이 보여야 할 최소한의 예의에도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