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일본이 미국의 대(對)테러 전쟁을 기회로 자위대의 해외파병을 합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강한 우려감을 나타내면서 맹공을 퍼붓고 있다.

미국을 방문중인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는 25일 미국의 보복 공격에 대한 일본의 지원과 관련해 `위험한 지역'에도 자위대를 파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군사공격이 임박한 가운데 북한은 24일 하루동안에만도 조선중앙방송과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논평을 잇따라 발표해 일본의 해외파병 문제를 강하게 비난했다.

중앙방송은 이날 `무엇을 노린 후방지원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일본당국이 자위대를 동원해 미군 후방을 지원키로 한 것은 '앞으로 해외침략에 직접 나서기 위한 조건을 만들자는 것'이라며 테러사건으로 국제정세가 악화돼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회를 이용해 제 이속부터 채우려는 일본당국의 행위는 '세상사람들의 비난과 규탄을 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 노동신문은 `죄의식에 사로잡힌 자들의 망동' 제하의 논평을 통해 테러위협을 받지도 않는 일본이 `유사법제'의 확대 적용과 자위대법 개정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해외침략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노동신문은 특히 일본이 미국 테러참사를 구실 삼아 `북한에 의한 테러위협설'을 제기하며 정세를 긴장시키는 것은 북한의 '존엄에 대한 모독이며 자주권 침해행위'라면서 이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와 함께 중앙통신은 `테러방지지원 명목 해외파병의 파멸적 후과를 심사숙고해야'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테러의 근원을 제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응당한 기여를 하는 것은 온갖 형태의 테러를 반대하는 각국의 정책에 따른 옳은 선택'이라고 언급한 후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국들이 일본의 발 빠른 행동을 두고 극도의 경계심을 표하는 것은 '일본의 의도가 테러방지와 그 근원청산에 기본목적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통신은 이어 고이즈미 총리가 지난 19일 미국의 테러 보복 공격과 관련, 자위대 파견과 국내 미군 기지 경비 강화 등 7개 항목의 `미군 지원책'을 발표한 사실을 거론하며 일본이 노리고 있는 목적은 '미국의 테러사건을 기화로하여 기본 침략무력인 자위대의 활동범위를 무제한 확대하며 아시아 재침을 위한 법률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일본이 과거 군국화를 통해 아시아 국가들에 많은 불행을 안겨준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이것은 결코 무심히 그리고 테러방지로만 의식하고 작게 볼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중앙통신은 22일에도 일본 정부와 여당이 미군 후방지원 특례법안과 자위대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미군에 후방지원을 제공한다는 명분으로 해외에 자위대 무장을 파견하려는 것'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통신은 일본정부에 대해 '반테러 지원명분으로 추진하는 해외파병이 가져올 후과를 고려해 이를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북한은 그동안 일본 정부의 왜곡된 역사교과서 검정통과,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신형 로켓 H2A 시험발사 문제 등을 두루 거론하면서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에 우려를 표명해 왔다.

그런 점에서 일본이 이번 기회를 이용해 자위대의 해외파병 합법화 움직임과 관련, 북한의 대일 비난공세와 경계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