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북한의 과거핵 의혹 조기규명을 위해 3단계에 걸친 사찰을 늦어도 내년부터 받을 것을 북한에 요구한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IAEA는 이와 관련, 영변의 5메가와트 실험용 원자로에서 나온 사용후 연료봉 8천여개에 대한 IAEA의 측정 및 영변의 실험용 원자로 인근에 위치한 동위원소 생산 연구소에 대한 사찰을 우선 1단계로 요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IAEA는 지난 5월 평양에서 있은 북.IAEA간 과거핵 사찰을 위한 제16차 실무협상에서 이를 집중 논의했지만, 아직까지 북한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IAEA는 북한의 과거핵 활동 규명을 위한 대북사찰이 조속한 시일내에 본격적으로 개시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이를 위해 북한측의 전적인 협조가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북한은 IAEA의 사찰요구에 비협조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도 북한이 경수로의 주요 핵심부품 인도 이전에 IAEA의 핵안전조치 협정을 전면 이행하기 위해서는 핵심부품 인도시점으로부터 3-4년전에 IAEA의 사찰이 개시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IAEA는 지난 17-21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45차 총회에서 북한의 핵비확산 의무이행을 촉구하는 결의를 채택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