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영훈(서영훈) 대표는 18일 “남북정상회담 후 달라진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당의 강령을 통일에 대비한 미래지향적 내용으로 손질하겠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 같은 작업을 당 발전특별위원회가 주도해 전당대회 전까지 고치고, 일부 내용은 김대중(김대중) 총재에게 직접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의 강령은 남북관계와 관련, ‘국제정세에 대응하여 국가안보를 더욱 튼튼히 다지고 남·북한의 화해·협력을 촉진하며 당면한 한반도 냉전을 해소한다’고 되어있다.

서 대표는 국가보안법 개정 문제와 관련, “현실에 맞게 개정하는 게 옳다”고 전제하면서 “갑자기 크게 변화하면 국민들이 혼란스러울 수 있으며, 여야 간 의견 충돌도 있을 수 있으니 혼란이 없도록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남북정상회담 뒤 국내에서 일어나는 사상적 혼란에 대해서는 “영원불변의 체제는 있을 수 없으며, 피차 상대적으로 변해야 한다”며, “남측을 항상 욕하던 북측도 갑자기 남측 대통령과 대표단이 나타나 환대를 받게 되면서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 대표는 “당 조직도 초·재선 의원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정리하겠다”면서, 초·재선 의원들의 참여 활성화와 관련, “원내 상임위원회에 연계되는 당내 분과위원회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문갑식기자 gsm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