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17일 이회창(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여야영수회담을 갖고 “8월 15일 남과 북이 100명 정도의 이산가족 방문단을 서로 교환해 상봉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4면

청와대 박준영(박준영) 대변인과 한나라당 권철현(권철현) 대변인이 전한 회담 내용에 따르면, 김 대통령은 이같이 밝힌 뒤 “이산가족 상봉을 1회성으로 끝낼 수는 없으며, 만약 1회성으로 끝내면 다른 조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6·15 남북공동선언 2항의 연합제와 연방제 통일방안 절충과 관련, 이 총재가 “통일을 안하고 현재대로 가자는 것 아니냐”고 물은 데 대해, “사실상 그런 것”이라고 대답했다.

김 대통령은 “김정일 위원장도 연방제의 중앙정부가 외교와 군사권을 모두 장악하는 데 40~50년이 걸려 사실상 고려연방제는 어렵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김 대통령은 이 총재가 “통일문제의 자주적 해결이란 주한미군 철수를 의미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한 데 대해 “(김정일 위원장에게) 주한미군은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의 안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존재라고 설득했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의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에 대해, 이 법이 폐지된다면 북한의 노동당 규약과 형법(의 대남 조항)도 마찬가지로 폐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양상훈기자 jhy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