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7일 금강산 피살사건 후속조치 차원에서 우리가 먼저 개성관광을 중단할 가능성에 대해 “관광객 안전이 보장된다면 개성관광은 중단할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관광객) 안전에 대해 추후라도 문제가 있다면 안전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금강산관광과 개성관광은 별개라는 정부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소개한 뒤 “현대아산 측에 개성관광 안전에 대한 강한 협조요청을 했지만 개성관광에 대해 중단하라 말라 이야기한 적은 없다”고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또 정부 차원에서 북이 진상조사단 파견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는데 따른 후속대책을 마련중이라고 소개한 뒤 “상황이 장기적으로 진행될 수도 있고 북측이 사과해서 상황이 호전될 수도 있다”며 “전반적인 추가 대책은 적절한 시점이 되면 포괄적으로 정리해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홍양호 통일부 차관은 이날 민주당 금강산사건대책반 회의에서 “재발방지 대책이 없고 조사도 안 이뤄지는 상황에서 개성관광도 심각하게 생각해달라고 현대아산 측에 요청했다”고 밝혔다고 대책반 측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사건과 관련, 지난 12일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담화 이후 북측의 추가 반응이 없다면서 “대외적으로는(대외 매체를 통해서는) 평양방송과 조선중앙통신 등에서 네차례 사건을 보도했지만 대내적으로는 침묵하고 있어 북한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북관계 개선과 사건 진상규명은 별개의 문제”라며 “군이 일반 관광객을 대상으로 발포한 이번 사건은 북측에서 강조하는 6.15, 10.4선언의 정신과 ‘우리민족 끼리’ 정신에 비춰봐도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