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과 장쩌민(江澤民) 중국 국가주석은 3일 양국간의 우호협력 확대에 더욱 주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각각 표명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4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을 찾은 장 주석과 회담을 가진 후 목란관에 마련한 연회 에서 연설을 통해 장 주석의 방북을 '조ㆍ중 두나라 사이의 친선협조 관계를 새 세기에도 끊임없이 강화 발전시켜 나가려는 중국 당과 정부와 인민의 염원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양국의 친선협력 확대는 아시아와 세계 평화ㆍ안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지적한 후 '우리 당과 인민은 지난 시기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조ㆍ중 친선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장 주석도 '전통을 계승하고 미래를 내다보며 선린우호를 유지하고 협조를 강화한다는 정신'에 따라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주석은 또 경제 복구 및 대외관계 확대, 남북관계 개선 등에 대한 북한측의 노력을 치하한 후 김 위원장에게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큰 성과를 이뤄나갈 것을 축원했다.

이날 연회에는 북측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조명록 군 총정치국장, 김영춘 군 총참모장, 김일철 인민무력부장, 김국태ㆍ최태복ㆍ김기남 당중앙위원회 비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박용석 당중앙 검열위원장, 정하철 당 선전선동부장, 강석주 외무성 제1부상, 지재룡 당 국제부 부부장, 최진수 중국주재 주재 북한대사 등이 참석했으며, 군 공훈합창단의 공연이 이어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