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와 집권 자민당 관계자들은 15일 남북 공동선언이 한반도 긴장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환영하며, 화해무드가 일·북 관계로도 이어지길 기대한다는 뜻을 표명했다.

고노 요헤이(하야양평) 일본 외상은 “두 정상이 직접 의견을 교환했다는 것 자체가 역사적 의의가 있다”며 “나아가 정상끼리 사상 처음으로 서명했다는 것은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논평했다.

그는 “이번 선언은 원칙을 결정한 것이지만 두 정상 모두 국민의 신뢰를 받고 있는 만큼 반드시 성과가 구체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합의사항의 실현을 낙관했다. 고노 외상은 또 연기된 일·북 국교정상화 교섭에 대해선 “남북한이 동일한 민족의식과 원칙을 갖고 있는 데 반해 일·북 간에는 일본인 납치의혹 등 문제의식이 서로 다르다. 금방 교섭이 가능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적어도 (북한과)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좋은 느낌이 든다. 우리에게도 (관계개선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자민당 노나카 히로무(야중광무) 간사장은 공동선언을 “남북 두 정상의 뛰어난 결단”으로 평가하고 일·북 수교협상에 대해선 “김대중 대통령이 김정일 총비서에게 (대일 관계개선의) 요청을 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동경=박정훈기자 jh-park@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